티스토리 뷰

Crazy traffic in Hanoi - 일단 기본적으로 먹고 산다면 오토바이 한대씩 개인 소유하고 있다. 도로는 보통 2차선 아주 큰 도로가 4차선될라나 ? 신호등은 도심에 군데 군데 있긴 하지만 없는 곳이 더 많다. 오토바이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역주행은 물론 오토바이 타고 진행방향의 직각으로 건너묘기와 승용차 사이를 빠져나가는 진기남여노소 보여준다.

교통편


택시는 비싸다. 기본이 7천~12천동으로 시작해서 1.3Km 지나면 천동씩 올라간다. 같은 마티즈 택시끼리도 가격은 다 다르고 기본적으로 모두 콜택시라서
부르면 온다. Xe Om 오토바이 택시는 싼편이다.

정해진 가격은 없고 타기 전에 협상하는 것이 최상. 시내는 보통 만동에서 다 해결! 한번 길 못찾아서 엄청 헤매다가 200,000동을 요구한적도 있다. 그리고 어디가자고 했을 때 모르면 다른 걸 타자. 돈낭비, 시간낭비, 정신피폐 삼중고다. 

어제는 택시를 탔는데 엉뚱한데서 여기 아니냐고 한다. 우리나라 한강쯤 되는 하노이 호떠이 호수를 말해도 우리가 짐작하는 방향과 반대로 간다. 게다가 시동 꺼지고, 말은 안통하고, 결국 8천동인가 주고 내렸다. (그때까지 28000동 정도 나왔지만). 미터기가 없다면 미리 협상하고 간다. 5만동 기본으로 부르는데 몇번 타다보면 대~충 가격을 알기에 유리한 협상이 가능하다. 아니면 그냥 내리면 그만!

씨클로. 역시 싸다. 가격대비 운전사 아저씨의 노가다가 크지만, 젤 재밌는 이동 수단인듯.속도는 젤 느리다. 관광용으로 좋음

자전거 학생들의 교통 수단. 속도 빼고는 괜찮은 수단이다. 여름에 땀나는 것 빼면! 걷기.  걷는 사람이 많지 않기에 인도의 폭은 굉장히 좁다. 심지어
우산을 들고 나다니기 힘든 구간도 존재한다. 보통 이들은 오토바이 땜에 비옷을 입는다. 거추장한 우산 들고 타면 불법이라나.

0123456

도로 횡단 방법

처음엔 건너려고 기회를 틈타 기다리다가 시간 한참 간다. 그만큼 crazy traffic이다. 승용차라면 기다리자 오토바이라면 """적절히 천천히 건넌다.""""" 그들이 미리 어디로 갈것인지 판단할 시간을 충분히 줘서 방향이 보이면 건너면 된다. 아주 천천히. 뛰면 초짜요 외국인이라.

오토바이 뒤에 자주 탄다면.  발이 낄수 있으니 조심하자. 장애인 되기 순식간이다. 배기통은 항상 뜨겁게 가열되어있다. 반바지라면 다리가 화상입을 우려가 있다.  앞사람 허리를 잡아라. 가장 안전하고 같이 죽고 같이 사는 방법이다.

다행히 호치민시보단 양호하다니. 하노이에선 그냥 즐기자.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