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리, 터널, 도로, 통신망, 전력망, 철도, 댐, 상하수도, 건설 장비까지

우리 주변을 둘러싼 인프라의 모든 것

- 세상을 보는 스펙트럼을 넓히다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프라 설계와 작동 방식

 

이 책의 부제다. 

저자는 유튜브에서 가장 큰 공학채널 운영자라고 한다.

 

Practical Engineering

Practical Engineering is all about infrastructure and the human-made world around us. It is hosted, written, and produced by civil engineer, Grady Hillhouse. We have new videos posted every first and third Tuesday, so please subscribe for updates. Practica

www.youtube.com

 

요즘 트렌드가 유튜브에서 잘 되면 그 내용을 엮어서 책으로 만드는 거 같다.

 

몇 가지 살펴보면

터널이다. 

터널굴착기(TBM)이 저렇게 커터헤드가 있고, 컨베이어 벨트로 옮기는 구조라고 한다. 직접 공사현장에 있지 않는 이상 보기 힘든, 그러나 조금은 궁금했던 방식이다.

 

 

한가지 더 살펴보자.

댐의 건설방식은 아치 댐, 부벽 댐, 중력 댐이 있고, 중력 댐의 단면은 아래 그림과 같다. 어떻게 수력발전과 연결이 되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기보다는 전체적인 구조 측면에서 간략히 설명하고 있다.

 

 

책은 모든 건축구조물을 다루지는 않고, 우리 주변을 둘러싼 인프라에 한정지어 설명되어있다. 예를들어 항공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다. 아이들은 보통 상하수도 보다는 비행기와 공항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

저자도 종합안내서가 아님을 명시하고 있다. 현실적이지 않고 재미도 없을 거라서 인프라의 기본구조를 설명하면 소개되지 않은 인프라도 "목적을 탐정처럼 추론해내는" 것이 가능할 것 이라고 얘기한다.

 

아이들과 같이 봐도 좋을 책이다.

부족한 부분은 저자의 유튜브 내용에서 추가로 확인하면 좋다.

 

같이 보면 좋은 책

1. 랜들 먼로의 친절한 과학 그림책(랜들 멀로)

2. 도구와 기계의 원리 NOW( 데이비드 맥컬레이, 닐 아들레이)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