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MP

PMP 자격 시험 후기

JohnK 2007. 9. 29. 08:25

PMP 자격을 최초로 시작한지 8개월만에 취득한 것 같다. 시작이 반이거늘 숭실대 온라인 강의 듣고 교육시간 채운 뒤로 쭉쭉 진행시키다가 Audit에 걸리면서 상당히 지체되었다. 다행히 꼼꼼히 준비한 덕분에 무사히 Pass 했지만 Audit는 짜증나며 매우 번거로운 작업임은 틀림없다. Audit에 한 달 이상 소요되면서 지쳐가고 있었다.

PMBOK 정독 1회를 했지만 내용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 그리고 PM+P책을 30% 할인된 값에 구입해서 정독 후 문제 풀고 다시 체크한 내용과 중요포인트만 외우고 문제 또 풀고.
온라인에 돌아다니는 왠만한 한글,영어 기출문제와 자료를 다 정리했다. 꽤 많은 분량인데, 다른 분들이 정리해둔 자료를 전면 개편 업그레이드해서 나만의 자료를 완성한 것은 PMP 시험 3주 전. 이젠 기출문제와 정리노트만으로 달렸다.

이해 안가는 부분은 PMBOK을 찾아보기도 하고, 서로 답이 다른 기출문제는 영문 사이트 내용 위주로 암기하고. 내용이 생각보다 재밌다. 현업에서 일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흥미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것!! PERT CPM, MS Project 등 소프트웨어공학 시간에 배운 내용이 많고 구매업무를 하면서 조달관리 부분이 와닿았다는 사실.

한글 기출문제는 내용이 많지 않다. 모든 경로를 통해 다운 받은 영문 기출도 확인하고, 필독서라는 Rita pmp exam prep, HeadFirst 등등 통독하면서 감을 확실히 잡고(여전히 많이 틀리지만) 시험 일주일전에는 한글 기출문제는 다 본 것 같다. 그리고 서점에 가서 PMP 서적들 뒷 부분에 있는 종합문제만 보고 끝.

생각보다 어렵다. 기출과 똑같은 문제는 20%도 안되는것 같고 긴 영문 문제에 지치고 힘들어진다. 끝까지 풀고 빠르게 리뷰하고 제출 버튼 누르니 엄청난 긴장된 시간.. 잠시후 설문으로 넘어간다(사람마다 다른듯) 그리고 결국 뜨는 Overall : Pass. 안도의 한숨을 쉬고 싸인하고 나온다.

관련 글
 PMP 자격증 소개 : PMP 자격 소개, 응시료 및 응시자격 + PMBOK Guide
 PMP 자격 공부 방법 : PMP 자격 공부 계획, 내용 정리, 수험서, 문제풀이, 시험 Tip등
 PMP Audit : Audit에 걸렸을 경우 관련 메일 내용
 PMP 요점 정리 : PMP Ch1~12 챕터별 중요 암기 필수 내용 정리

내용 자체가 암기할 부분이 많이 있지만 소위 PM 마인드로 풀으라는 말이 있다. General 한 답이 맞는 경우가 많다는 것. 업무 초기에 계약 전에 점심을 접대 받아도 되는지, 입찰 도중에 접대를 받아도 되는지 상당히 헷갈린다. 모든 경우 약간의 유연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풀면 그게 정답인 것 같다. 어쩌면 정답이 없는 문제가 많을 수도 있는게 PMP 자격 시험인듯.

이것 하나로 멋진 PM일 수는 없지만 이를 바탕으로 멋진 PM이 되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