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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MBOK - 상황에 맞게 내용을 적절하게 변경하여(tailoring) 사용

○ Project 와 Operation(운영) 비교  - 공통 : 사람에 의해 수행, 자원에 따라 제약, 계획, 실행, 통제됨
- Project : Temporary, Unique, Progressive Elaboration(점진적 구체화), 목표 달성 후 종료, 통합 관리
- Operation : 반복, 지속(유지) - ex)제품의 생산

○ Project와 Program의 차이
- 서로 관련 있는 프로젝트들이 유기적으로 관리되는 프로젝트들의 그룹, 여러 개의 프로젝트의 집합을 프로그램이라고 함
- Project : to ensure that the project includes all the work required, and only the work required,

○ Management by Project(프로젝트 중심의 관리 : 조직의 주요 업무를 프로젝트 형태로 수행하는 것)
- Operation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인 접근방법, 명확, 현실적인 목표, 주기적 피드백, 시정조치 : 경영층 지원
- 신제품, 서비스 개발, 조직 프로세스 개선활동, 전산 시스템 개발, (여러 부서에 걸쳐 수행, 시작과 종료가 정해진 업무에 적합)

○ Project 3중 제약(Triple Constraints) : 범위(scope), 일정(time), 원가(cost)
○ PM 의 핵심 5 대 요소: Triple constraints + Quality, Risk

○ Stakeholder(이해관계자) - 프로젝트 결과에 영향을 받는 사람(PM, 팀원, 고객, 임원 등), Sub vendor는 아님
        - 스폰서(Sponsor) : 자금을 조달하고 주요한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

○ EEF(Enterprise Environmental Factor) + OPA(Organizational Process Asset) = Historical Information (= Lessons learned)
- Lessoned learned : 프로젝트에서 기술적 작업 완료시 생성되고 다음 프로젝트의 기록 자료로 활용, 이해관계자가 제작
                      Variance의 원인, 시정조치의 근거, 이유가 명시

○ Professional Responsibility(전문가 책임)- 제안업체에서 초기단계 시 고객과의 식사는 괜찮다. 심사 단계에서는 안 됨
○ 프로젝트의 Go/No 의 결정은? Initiation 프로세스, Concept or Feasibility Study(타당성 검토) 단계

○ PM의 관리대상
- Core Process(목표달성을 위한 영역) : Scope, Time, Cost / 원가-예산 내, 일정-일정 내, 업무법위-고객 요구사항의 충족
                   - Executing 보다 Control 에 중점, 명확하게 측정 가능한 Baseline 있음
- Facilitating Process(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영역) : 품질, 인력, 의사소통, 위험, 구매
- 9가지 관리 영역 중 Human Resource 와 Procurement 는 통제 기능이 없다.

○ 5 Process Group
- 착수(Initiating) -> 기획수립(Planning) -> 실행(Executing) -> 감시, 통제(Monitoring and control) -> 종료(Closing)
- 기획 프로세스의 목적 : baseline 수립
- 각 단계 종료마다 deliverable을 생성, 주기적 review 실시
- Planning 단계 : Historical record 가장 많이 사용, Planning 단계의 PM의 리더십 타입 : Directive=Director=Directing
- 착수 단계 : 우선순위가 갈등의 원천 / 마지막 단계 갈등 요인 : 일정
- Executing : 정보배포, 프로젝트 팀 개발, 팀 동기부여, 문제 해결
- 통제 프로세스와 실행 프로세스의 관계 : feedback loop

○ Control Process(통제 프로세스) 산출물
- Baseline(Plan) Update : 계획을 실적에 맞춤 -> Scope, Schedule, Cost가 주 대상 <- Stakeholder의 승인 필요
- Corrective Action :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

○ Project phase end reviews - Phase exit, Stage gate, Kill point
○ Project Change Control : 프로젝트 관리 영역 중 한 부분이 변경이 되는 경우 프로젝트 전체 관점에서 변경을 어떻게 통제하는지.
○ Professional Responsibility of PM (도덕적, 윤리적 책임)

○ Portfolio Management (=Enterprise Project Management)
- 전략적 업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리하도록 그룹으로 묶어 작업의 효율적 관리를 촉진할 수 있는 프로젝트
- 프로그램 및 기타 작업들의 집합체 -> 전사 차원에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통합 관리하는 것, 자원의 효율적 배분
- portfolio management : centralized management, identifying, prioritizing, authorizing, managing and controlling projects
- 관리 책임은 senior 또는 senior management team

○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 해당 영역 내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중앙에서 통합 조정하는 조직 단위
- PM : 지정된 프로젝트 목표에 중점, 할당받은 프로젝트 자원통제 -> 신상공개 의무 없음
- PMO : 주요 프로그램 범위 변경 관리, 모든 프로젝트 전반에 공유된 전사적 자원의 활용도 최적화
○ Project Office : 프로젝트에 대한 교육, 프로세스 수립, 진척상황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부서

○ Organization(조직)의 구조
- Projected 조직 : PM권한 가장 높음, 전문성 결여, 의사소통 및 보고체계 단순, 팀원들이 해산 후 걱정
- Matrix 조직 : 가상의 팀 구성, 전사의 자원 효율적 운영, 한 사람이 두 명의 보스 모심, 갈등 문제 / 부서장과 업무협의, 교차 훈련 등 복잡
      Matrix 조직에서 PM의 역할 -> Integrator
               강한 Matrix 조직(PM에게 권한 치우), 약한 Matrix 조직(기능관리자에게 권한 치우)
      약한 Matrix조직에서는 Functional(Line) Manager권한 높음
               매트릭스 조직에서 정보를 배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 정보 흐름을 상하 또는 수평적으로 한다.
      매트릭스 조직에서 PM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갈등해결방법 - 타협(기능부서장과 타협)
- Functional 조직 : PM권한 미미, 부서 기술 중심, 전문성 뛰어남, 유연성 높음, 일반적, 전통적 / communication skill이 중요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성이 낮으며 프로젝트 조직에서는 자원이 낭비될 수 있다.
  : 기능조직, weak matrix 조직에서의 PM : Coordinator(프로젝트 조정자) : 의사결정 권한 있음
      Expeditor(프로젝트 촉진자) : 의사결정 권한 없음, 보고 권한 없음

○ Fast Tracking(Overlapping, Parallel 작업) - 한 단계 다음단계 중첩, 가끔 재작업 및 위험 증가 우려
○ Rolling Wave Planning -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프로젝트 계획을 Progressive Detailing, 현재작업과 후속작업 등의 설명
○ Work Authorization - Sanctioning project work, control gold plating, WBS dictionary 형태

○ Project Life Cycle (⊂ Product Life Cycle)
- 원가별 인력 투입 수준은 초기에 낮고 중간에 절정, 프로젝트 종료 단계에 접어들면서 급격히 감소
- 불확실성(Uncertain)과 위험(Risk)은 착수단계에서 가장 높다.
- 이해관계자(stakeholder)의 영향력 초기 높음, 점차 감소
- 변경 비용(change cost), feasibility 점차 증가 / 후반부에 일정, 비용 지키기 어려움 <-- 변경에 효과적 대응이 어렵기 때문
- 모든 Project Life Cycle의 최소 수행 : 프로젝트 종료(Termination, Closeout, Finish)

▷ 물품구매가 늦어질 경우 - 팀원과 만나 대체안을 상의
▷ 팀원의 산출물이 늦어질 경우 - oral informal(비공개적으로 말한다)
▷ 팀원이 프로젝트에 대한 확신이 없을 경우 - 다른 팀으로 재배치
▷ 고객 정보를 우연히 알게 된 경우 - 상관(경영층, PM)과 상의, 고객에게 통보
▷ 다른 프로젝트의 역량 없는 PM이 협조를 구하면 - 나의 PM과 상의
▷ 환경문제 발생시 - 해당 시청에 보고
▷ 진행 중에 PM이 새로 임명됨 - 의사소통 체계점검
▷ task - term for work로 activity를 잘게 쪼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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