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정부 무상원조사업을 전담하여 실시하고 있는 외교통상부 산하 정부출연기관입니다. 한국국제협력단은 개발도상국에 파견되어 우리의 경험과 기술을 나누어 주고 그들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열정과 건강을 갖춘 해외봉사단원 지원자를 등록받고 있습니다.

■ 파견내역 
ㅇ 활동기간 : 2년
 ㅇ 파견국가 : 개발도상국

■ 지원서 등록  
ㅇ 한국국제협력단 홈페이지(www.koica.go.kr)에서 온라인으로 등록
    - 선발직종이 있는 분야에 대하여 2007년 11월 21일(수)까지 등록하신 분은 금번 선발 시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ㅇ 등록 후 개발도상국의 요청이 있는 파견직종에 대해서는 전형 및 파견일정을 등록자에게
      개별 통보

■ 전형절차  
ㅇ 1차 : 서류심사  ㅇ 2차 : 면접(일반/기술)   ㅇ 3차 : 신체검사, 신용조회

■ 문의처  
ㅇ 한국국제협력단 홈페이지(www.koica.go.kr)에서는 지원서를 연중 등록받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외봉사단 모집선발상담센터에서 상담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ㅇ 한국해외봉사단 모집선발상담센터
     - 주 소 : (우 110-782) 서울 종로구 대학로 71 한국국제협력단
                  한국해외봉사단 모집선발상담센터
     - 전 화 : 02-740-5178~9 / 팩스 02-740-5166

----------------------------------------------------------------------------------------------------------------------------

Related Articles
 한국 국제 기구, 해외 봉사 관련 단체 링크
 UNV 소개United Nations Volunteers
 UN Online Volunteering UN MDG UN Security
 UN 취업, 채용 : JPO(UN 초급전문가) NCRE(UN 국별경쟁시 험)

코이카 단원들을 보면 많은 생각이 든다. 학사,석사 뿐만 아니라 경력을 많게는 10년까지 요구하는 조건에도 꽤 높은 경쟁률을 뚫고 파견된다고 한다. 휴직을 하고 할 수는 없을 것이고, 직장 다니다가 자기 인생의 어떤 큰 전환점을 찾고자 떠나는 이들이 늘어나는것 같다.

2년 짜리에 IT쪽 70명이나 간다. 군대체복무가 아닌.. 어째튼 대단하다.
국제기구에 관심이 있다면 코스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고 본다. 우선 대학생 때 해외로 해외로 나가면 되고, 특히 UN과 협력해서 파견하는 곳을 찾아가면된다. 졸업후 직장을 다니거나 하면서 skill을 키우고 영어 이외의 다른 UN공용어를 익힌다.

기회가 생기면 코이카 국제협력단 2년 파견을 다녀온 뒤 다시 코이카 주관의 UNV 2~3년 기간의 봉사활동을 간다. UN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인맥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므로 이때부터 본격적인 UN job을 찾는다. 물론, 석사 졸업 후 바로 JPO나 NCRE를 통해 두드려보는 것도 좋긴 하지만 무지하게 어렵다.

이번 단원 모집공고를 보니 몸이 들썩들썩. 만 한다. 쩝

자세한 내용은 :
https://www.koica.go.kr/  참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