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들어 금융권 채용공고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 상식시험 이다. 전반적인 잡학다식 보다는 한국사, 한자, IT 그리고 XX법칙 같은 다방변의 중요상식들이 주로 나오는 듯하다. 시중에 나와있는 서박사, SPA 등의 종합상식 책은 굉장히 두껍고 공부하기도 부담된다. 물론 이들이 내놓은 단기완성이나 정리본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오늘 추천하는 책은 산은경제연구소의 최신 시사경제. 무엇보다 산은경제연구소 저 이므로 다른 상식책보단 믿음이 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사경제 책이지만 꼭 경제 관련된 내용만 있는 것은 아니다. IT관련, 시사일반 등 다양한 편이며 논술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꼭 필요한 자료들만 담은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2006년 1월에 초판을 내고 2007년 1월에 개정증보판이 나왔다. "최신" 이라는 단어의 압박이 책이 개정되도록 유도하는 것인지.. 어째튼 증보판이라 더 좋다.

복잡한 그래프와 공식을 위주로 설명한 것이 아니며, 빅맥지수, 위키노믹스, BRICS, 헤지펀드 와 같은 일반적인 상식이나 실상 제대로 모르는 것들에 대한 설명이 많으므로 비전공자에게 제격이다. 물론 전공자에게도 개념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

2007년 하반기 금융 공기업(금융고시) 채용에서 예금보험공사가 금융상식 시험을 본다고 한다. 알면 신나는 최신 시사금융 책도 나와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