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MP 자격증은 취득후 자격 유지를 위해 3년동안 60PDU를 획득해야 한다. 일종의 학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최근에 등록하는 화면이 새롭게 개편이 되어 그 등록방법을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직관적이며 간단하니깐 동영상 대신 캡쳐로!

http://www.pmi.org/Pages/default.aspx

1. 위 사이트에 PMP No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왼쪽과 같은 Certification Status가 나온다. Renewal Date를 고려하면 아직 기간이 여유가 있지만 그때그때 등록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2. 화면 상단에 https://www.pmi.org/CCRS/
로 안내하는 링크가 있는데. CCRS(Continuing Certification Requirements System)는 PDU 등록에 관해 좀더 쉽고 편리하게 현재 상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등록할 수 있도록 많이 배려해서 만든 페이지로 보인다. 물론 바로 가기해도 된다.

기존에 동영상으로 PDU 등록하는 방법까지 나와있을 정도로 다소 직관적이지 못한 편이었지만 확실히 편리해졌다.



3. CCRS 새창이 열리면서 왼쪽 편의 View my PDU Activity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전체 획득해야 하는 60PDU 중에 현재 52PDU가 등록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아래쪽으로는 등록했던 내역(가장 최근내역부터)을 볼 수 있는데 간략히 Provider와 PDU, 내용이 표시된다.


4. 현재 상태를 확인한 후, 바로 등록화면으로 이동!!
첫번째로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하는데 직장인이라고 가정하면 카테고리 4나 2가 대부분일 것이다. 본인은 모두 카테고리4로 등록하였고, 실제로 온라인 상의 세미나를 들어도 PDU 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

  • 카테고리 1: PM 관련 학점을 대학(원)에서 취득
  • 카테고리 2: 전문적 활동 및 개인 학습
  • 카테고리 3: PMI에 등록된 교육 기관 (R.E.P:PMI Registered Education Providers)에서 제공하는 교육 과정 이수
  • 카테고리 4: PMI에 등록되지 않은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과정 이수
  • 카테고리 5: Volunteer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된 비영리 단체나 전문가 모임에 자원봉사자로 활동

출처 : http://www.pmi.kr/koreae-link/may09/Elink_KR_0509_landing.html#a1


5.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본격적으로 내용을 입력하게 된다. Title, Date 를 입력하고 실제 교육 내용과 관련되는 Process와 Knowledge를 선택하는데,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이론상의 관련 내용이기 때문에 교육이란 것은 모든 과정에 포함될 수 있다. 공식처럼 입력해야 되는 것이 아니므로, 프로젝트의 시작단계에 많이 쓰일 것 같으면 Initiating, 종결단계라면 Closing. 여러 단계에 동시에 적요되면 복수 응답하면 된다. 주소와 교육센터등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직접 연락받을 수 있게 정확히 입력하자.


6. 입력하는 PDU 내용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이나 교육을 받았는지 보다는 시간상의 획득 여부를 체크하는 것으로 보면 접근이 쉽다. 그만큼 입력하는 것도 간단하며, 다음 단계로 PDU 시간을 입력한다. 한시간에 1PDU 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보통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을 제외한 시간을 합쳐서 full time이라면 하루에 4시간 정도 입력했다. 이것 역시 개인의 판단이고, 3년에 걸쳐서 다양한 활동, 교육을 받기 때문에 한번에 수십 PDU를 적는 것도 좋겠지만 실제 점검차원에서 입력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7. 마지막으로 입력된 내용을 확인하면 땡! 60PDU를 어느세월에 다 채우냐고 걱정했던 건 기우였다. 벌써 2년째인데 하나 둘 입력하다보니 60이 머지 않았다는 사실. 뭐든지 부담을 갖고 시작하면 정신건강에 헤로우니 편하게 받아들이자.


원래대로라면 Audit과 같이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라고 할것 같지만, 바로 이메일이 와있다.
Your PDU claim has been submitted. Your PDU claim has been approved. 동시에 발송된 것으로 보아 등록과 동시에 자동 발송되는 듯하다. 그래서 더욱 걱정할 필요없이 있는 그대로 등록하면 된다. 그나마 취득한 자격중에 공부할때 나름 현실적이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던 PMP 자격이다. 앞으로도 유지할 계획이다. 돈이 좀 많이 드는게 탈이지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