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지훈(趙芝薰)의 '술은 인정이라'

술을 마시면 누구나 다 기고만장하여 영웅호걸이 되고 위인 賢士도 안중에 없는 법이다. 그래서, 주정만 하면 다 주정이 되는 줄 안다. 그러나, 그 사람의 주정을 보고 그 사람의 인품과 직업은 물론 그 사람의 酒歷과과 酒力을 당장 알아낼 수 있다. 주정도 교양이다. 많이 안다고 해서 다 교양이 높은 것이 아니듯이 많이 마시고 많이 떠드는 것만으로 酒格은 높아지지 않는다. 酒道에도 엄연히 段이 있다는 말이다.

첫째, 술을 마시는 연륜이 문제요,
둘째, 술을 마신 친구가 문제요,
셋째, 마신 기회가 문제며,
넷째, 술을 마신 동기,
다섯째, 술버릇 이런 것을 종합해 보면 그 단의 높이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다.

1) 불주(不酒): 술을 아주 못 먹진 않으나 안 먹는 사람.
2) 외주(畏酒): 술을 마시긴 마시나 술을 겁내는 사람.
3) 민주(憫酒): 마실 줄도 알고 겁내지도 않으나 취하는 것을 민망하게 여기는 사람.
4) 은주(隱酒): 마실 줄도 알고 겁내지 않고 취할 줄도 알지만 돈이 아쉬워서 혼자 숨어 마시는 사람.
5) 상주(商酒): 마실 줄도 알고 좋아도 하면서 무슨 잇속이 있을 때만 술을 내는 사람.
6) 색주(色酒): 성생활을 위하여 술을 마시는 사람.
7) 수주(睡酒): 잠이 안 와서 마시는 사람.
8) 반주(飯酒): 밥맛을 돕기 위해서 마시는 사람.
9) 학주(學酒): 술의 眞境을 배우는 사람(酒卒).
10) 애주(愛酒): 술의 취미를 맛보는 사람(酒徒).
11) 기주(嗜酒): 술의 진미에 반한 사람(酒客).
12) 탐주(耽酒): 술의 진경을 체득한 사람(酒豪).
13) 폭주(暴酒): 酒道를 수련하는 사람(酒狂).
14) 장주(長酒): 주도 삼매에 든 사람(酒仙).
15) 석주(惜酒): 술을 아끼고 인정을 아끼는 사람(酒賢).
16) 낙주(樂酒): 마셔도 그만, 안 마셔도 그만, 술과 더불어 유유자적하는 사람(酒聖).
17) 관주(關酒): 술을 보고 즐거어 하되 마실 수는 없는 사람(酒宗).
18) 폐주(廢酒〔涅槃酒〕): 술로 말미암아 다른 술 세상으로 떠나게 된 사람.

불주·외주·민주·은주는 술의 眞景·진미를 모르는 사람들이요, 상주·색주·수주·반주는 목적을 위하여 마시는 술이니 술의 眞諦를 모르는 사람들이다. 학주의 자리에 이르러 비로소 주도 초급을 주고, 주졸이란 칭호를 줄 수 있다. 반주는 2급이요, 차례로 내려가서 불쥬가 9급이니 그 이하는 斥酒 反酒黨들이다.

애주·기주·탐주·폭주는 술의 진미·진경을 悟達한 사람이요, 장주·석주·낙주·관주는 술의 진미를 체득하고 다시 한번 넘어서 任運自適하는 사람들이다. 애주의 자리에 이르러 비로소 주도의 초단을 주고 酒徒란 칭호를 줄 수 있다. 기주가 2단이요, 차례로 올라가서 열반주가 9단으로 명인급이다. 그 이상은 이미 이승사람이 아니라 단을 매길 수 없다.

그러나 주단의 단은 때와 곳을 따라 그 질량의 조건에 따라 비약이 심하고 강등이 심하다. 다만, 이 대강령만은 確乎한 것이니 유단의 실력을 얻자면 수업료가 기백만금이 들 것이요, 수행연한이 또한 기십년이 필요할 것이다(단, 천재는 此限에 부재이다)

댓글